포렌식 뜻을 알아봅시다!
디지털 포렌식 이란? 포렌식 뜻을 알고 갑시다!
뉴스 등의 언론매체에서 자주 등장하는 말 '포렌식' 또는 '디지털 포렌식' 수사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요즘, 범죄 혐의를 갖고 있는 사람의 휴대폰 또는 PC 등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는 수사 방식으로써 익숙한데요. 포렌식 뜻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렌식 뜻!
영어로 Forensic은 '법의학적인, 재판에 관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로마시대의 포럼(Forum)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공개적 자리에서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객관성 담보가 목적을 갖고 있죠.
국내에서는 포렌식을 '범죄과학' 또는 '과학수사' 등으로 불리지만, 영국의 옥스퍼드 사전은 '범죄조사에 적용하는 과학적 방법과 기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결국 포렌식이란 범죄를 밝혀내기 위한 모든 과학적 수단과 방법을 말합니다. 범죄현장에 남은 지문이나 DNA 등을 분석하는 증거물 분석이 가장 대표적인 포렌식 분야로 꼽는데요.
국내 포렌식 수사의 시작!
1979년 8월 검찰은 국내 최초로 '거짓말 탐지기'를 수사에 활용하게 됩니다. 이는 그 당시 수사 기법 중 가장 과학적인 기법이었고, 이때부터 우리나라 검찰의 과학수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86년에는 검찰 내 문서감정실을 설치했고, 형사사진실과 음성분석실도 가동됩니다. 그리고 2007년. 서울중앙지검에 신설된 '디지털 포렌식'팀의 가동으로 국내 과학수사 기법이 본격화됩니다.
디지털 포렌식 수사!
대한민국 전체를 떠들석 하게 했던 국정농단 사건! 최순실 태블릿PC의 디지털 포렌식 수사가 아마도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러한 방대한 개념의 디지털 포렌식은 대검찰청의 국가 디지털 포렌식 센터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크게 과학수사 1·2과, 디지털수사과, 사이버수사과 등 4개 과를 운영합니다.
그중에서도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수사과가 전담합니다. 컴퓨터나 디지털 저장장치 등에 저장된 전자정보, 네트워크에서 전송된 전자정보 중 법정 증거로 가치가 있는 '디지털 증거'를 수집하는 업무를 수행하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그 수요가 늘고 있으며, '컴퓨터 포렌식'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문자메시지, 전화번호부, 동영상, 사진, 통화내역 등을 복원하는 '모바일 포렌식'도 핵심 기법 중 하나입니다. 정준영 사건의 핵심 수사 기법이었죠.
이상, 디지털 포렌식과 포렌식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4.01 - [IT정보] - CISSP자격증 준비방법
2021.04.01 - [IT정보] - 화이트해커(정보보안 전문가) 직업에 대해 알아보자
2021.03.31 - [IT정보] -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about Embedded System)